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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책]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유튜브 마케팅 리뷰
    도서리뷰 2022. 10. 26. 15:07
     
   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유튜브 마케팅
    이 책은 유튜브 마케팅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고, 안정적으로 매출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. 유튜브는 경기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다. 저자는 꼭 구독자가 많은 스타 유튜버가 아니어도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강조하며, 죽어가던 회사를 유튜브 마케팅으로 되살린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이 책에 풀어냈다. 이 책만 잘 정독하고 숙지한다면 앞으로 유튜브를 통해 마케팅을 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할 때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. 유튜브 마케팅으로 충성고객이 늘어나고 매출이 상승하는 기적을 체험해보자.
    저자
    강사랑
    출판
    원앤원북스
    출판일
    2019.08.01

     

    유튜브을 벌려면 뭘 해야할까요?

    어떻게 해야 유튜브를 더 잘 할용 수 있을까요?

     

    오늘은 유튜브 마케팅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해요

    이 책은 되게 반질반질하고 각 부분마다 여백을 남기는 부분이 많아서

    책 넘김이 부드럽고 사전같은 느낌이 조금 있어요.

     

    내용도 흥미로워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

     

     

    꾸준히 영상을 올려야 되는 이유:

     

    어떤 영상이‘떡상’(영상의 조회수가 갑자기 오르는 것) 할지 모르기 때문에,일정한 수준’의 영상을 많이 올려 기회를 늘려야 함. 심혈을 기울인 영상을 한 달에 한 두개 올리는 것보다, 일주일에 한 두개 올리는 것이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커짐.

     

    대부분의 떡상채널은 하루에 업로드 한 개가 많음. 전업으로 하려면 하루에 영상 한 개를 올리는 것이 좋고, 1주일에 한 개보다는 두 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음. , 영상 품질이 너무 낮아지는 것은 주의해야 함. (영상 편집 시간이 6시간 정도라고 했을 때 한 두개, 한 개에 10 시간 이상 걸리면 필수로 권하지 않음)

     

     

    꾸준히 영상을 올렸을 때의 장점: 시청자가 내 채널을 잊지 않고 방문해 줌. 스스로가 유튜브와 더 친해짐(영상 편집에 지쳐 그만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). 유튜브에서 노출을 더 많이 시켜 줌.

     

     

    유튜브가 좋아하는 영상:

    네이버 블로그 등을 할 때의 노하우가 통하지 않음. 관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영상을 만들면 답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음. 추천에 뜨도록 해야 더 많은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김.

    시청 지속시간이 길어야 한다: 유튜브 입장에서, 영상에 광고를 많이 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. 하지만 30초여도 조회수가 많은 영상도 있고, 1시간이 넘어가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영상이 있기 때문에 절대적이지 않음.

     

    좋아요, 댓글, 공유, 외부링크 등이 많아야 한다: 제일 중요한 것이 외부링크, 그 다음이 댓글. 외부 링크란 다른 장소(유튜브 외의 플랫폼, 블로그 등)에서 링크를 눌러 유튜브로 넘어 오는 것을 말함.

     

     

    어느 정도 조회가 이루어져 시청자 반응이 수치화되어야 한다: 수백 ~ 수천의 조회수를 확보해야 추천에 잘 올라갈 수 있음. 제목과 소재를 잘 고르도록 함.

     

     

    기존 영상과 관련 있는 영상이여야 한다: 지금 사람들이 잘 보고 있는 영상연관된 영상을 만들어서 올려야, 내 영상이 다른 사람에게 추천되기 쉬움.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주제를 찾아보고 그에 관련된 영상을 올려 보는 것도 좋음.

     

     

    유튜브 확산 원리: 협업/ 콘텐츠 알고리즘

     

    협업 알고리즘: 한 이용자가 여러 동영상을 보고 좋아요 혹은 오래 시청했다고 한다면, 그 사람과 비슷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추천해 줄 가능성이 높아짐. 특정 구독자가 좋아할만한 영상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됨.

     

    콘텐츠 알고리즘: 한 이용자가 어떤 영상을 좋아요 누르거나, 오래 시청했다고 한다면 유튜브는 좋아요 누른 영상과 비슷한 영상을 추천해 줌. 음식 영상을 좋아했으면 다음 연관 영상이 음식일 가능성이 커짐.

     

    이 후 100, 200, 1천명 식으로 확산되기 쉬워 짐. 특정 집단을 염두에 두어야 함.

     

     

    초반 후킹:

    유튜브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자신이 올린 영상에서 어느 구간에서 사람들이 빠져나가는지 확인이 가능함. 예시로, 초반 10 구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탈을 하기 때문에 긴 인트로 영상추천하지 않음. 매력적인 부분을 초반에 집어 넣어서 사람들이 어떤 영상인지 구별하게 하고, 또 이탈을 방지하는 것이 좋음.

     

     

    콘텐츠 일관성:

    공중파 방송의 유튜브 채널이 쪼개져 있는 이유는 각 채널마다 올라오는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임.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채널 구독자를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, 채널 구독자에게 호평을 받아야 알고리즘 불이익을 덜 받음.

     

    뉴스를 좋아하는 사람은 뉴스를 더 보고 싶어하고, 예능을 주로 보는 사람은 유튜브에서 예능을 주로 보고 싶어함. 유튜버는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싶어 하지만, 알고리즘에서는 악영향을 받기 쉬움. 컨셉을 완전히 버리는 일은 권하지 않음.

     

     

    초반에 영상 조회수가 나오는 이유:

    구글, 네이버, 유튜브 검색에 노출되지 않음. 구독자가 없음. 주변 사람들이 내가 유튜브 하는 것을 모름. 관심 가질 만한 사람들에게 유튜브를 홍보하지 않음.

    영상을 가장 많이 봐줄 수 있는 사람에게 내 채널을 알려야 하는 것이 첫 단계. 영상의 퀄리티에 자신 있다면 채널 홍보를 통해 많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을 것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이 책은 이미 좋은 영상을 만들고 있는 사람에 유용한 책이에요. 충분히 잘 만든 영상은 다른 사람에게 잘 알려진다면 높은 조회수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, 아는 사람과 잘 볼 사람들에게 전파해보는 게 좋다고 해요.

     

    , 왜 내 영상은 추천 영상에 뜨지 않을까? 싶은 분들에게도 읽어보면 좋을 책이에요. 다른 사람들이 잘 보고 있는 영상과 비슷할수록, 그 영상을 본 사람들이 그 다음으로 보고 싶은 영상일수록, 더 잘 추천되고 있다고 해요.

     

    혹은, 유튜브는 왜 이런 영상을 나에게 추천을 해주지?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궁금증해소할 수 있는 책이에요. 다른 사람들이 즐겁게 봤던 영상들이기 때문에, 그 중 하나를 재미있게 봤던 나에게 추천해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.

     

    그 외에도 영상을 좀 덜 지루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인트로를 짧게 하라는 등, 다양한 읽을 거리가 있는 책이에요.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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