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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책] 유튜브 떡상의 비밀 리뷰 자기계발도서리뷰 2022. 10. 21. 14:07
어떻게 해야 유튜브 조회수와 구독자를 늘릴 수 있을까요?
유튜브를 하려면 어떤 것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?
오늘은 유튜버로 살아남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
시청 지속 시간이 낮고/ 노출 클릭률이 높을 경우:
썸네일과 관련이 없다고 판단, 노출 비율을 줄임 (썸네일 낚시, 썸네일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라 시청자가 보기를 포기하고 영상 보기를 중단했다고 판단)
시청 지속시간 높고/ 노출 클릭률이 높은, 둘다 높을 경우:
노출 빈도를 지금보다 높임. 그래서 이어진다면 문제가 없음. 하지만, 그렇지 않은 경우 역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(클릭베이트) 노출을 줄임
시청시간 높고/ 노출 클릭률이 낮은 경우:
이 경우 내용엔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썸네일이 문제가 있어 보일 수 있어서 바꾸기를 추천함. 이때 변화가 없다면(노출 클릭률이 계속 낮은 경우) 노출을 줄임. 혹은 특정 마니아 층에만 인기 있는 영상일 경우, 역시 노출을 줄임.
노출 클릭률: 잘 만든 썸네일로 얼마나 많은 시청자가 클릭하게 만드는 비율.
클릭베이트(clickbait): 클릭과 미끼(bait)의 합성어로, 자극적인 썸네일 + 헤드라인으로 조회수를 많이 올리는 것을 말함. 전혀 다른 내용인 경우가 많음. CTR(클릭률) 대비 평균 시청지속시간이 짧은 경우에 해당.
어뷰징: 낚시
CTR: 클릭률
시청 지속시간이 엄청 중요하게 다뤄졌어요.
이걸 높이는 게 관건이겠죠?
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더라도,
영상 인트로(첫부분)만 보고 나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뜻이죠.
시청 지속시간 40% 이상 만들기 (더 많은 시청자 확보하기)
10분 영상의 경우 최소 3분이상 시청/ 영상 업로드 후 4시간 경과되는 시점까지 유지/ 노출 클릭률 7% 유지.
시청 지속시간 40% 유지했는데 노출 클릭률이 낮은 경우:
썸네일 문제, 동영상의 제목과 태그, 시간대 선정(인기 유튜버가 자주 올리는 시간대 만을 골랐는가? 등)
최초 4시간 동안은 관련 영상을 클릭할 것 같은 시청자에게 자주 어필이 됨. 이때 일정 수준을 유지했을 경우, 유튜브에서 집중적으로 노출하기 시작함. 클릭베이트를 피하고,클릭률에 비례한 적절한 시청 시간이 나와야 함
팬덤보유:
팬덤 보유(강력), 팬덤 중립(평균), 팬덤 미보유(미흡) 이후 알고리즘 노출 격차 심화 (3개월 이내) 채널 생존 여부 결정
중독성:
시청자가 자주 오랫동안 영상에 머무리게 하는 전략
클라이맥스가 앞 부분보다는 뒷 부분에 위치(동물, 여행 카테고리)
쇼츠:
shorts 영상. 1:1 정사각형이나, 9:16 세로형 형태로 제작된 1분 이하의 영상. 구독자에게 알람이 가지 않음. 시청자 분석을 통한 알람이 이루어짐. 쇼츠로 인해 짧은 영상이 선호되고, 유튜브에서 살아남기 어려워졌음. 알고리즘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, 알고리즘이 뭔지 잘 알고 이용한다면 후발주자여도 크게 성장할 수 있고, 기존 유튜브 이용자도 알고리즘을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음.
이 책에서는 팬덤(어떤 영상을 꼭 볼 것 같은 특정 시청자들)을 정하고,
팬덤에 어필할 수 있는 영상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
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.
유튜브에서 특정 시청자 층에 어필할 수 있는 영상을
주로 노출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.
이때 시청자 층이 정확하지 않으면 추천 영상에 오르기 어렵겠죠?
아무래도 시청자 층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.
이 책은 다양한 예시, 자신의 채널에서 뽑은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
지루하지 않고, 간단하게
유튜브 100만 조회수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알려주고 있어요.
유튜브를 준비하고 계시거나, 유튜브 조회수를 높이고 싶다고
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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